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주소


소식


게시판 내용
[산학협력]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표창 수상 인터뷰: 곽휘상팀장
등록인 관리자 등록일 Dec 24, 2019 조회수 101
기간

“2019년도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 유공 포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표창 수상 인터뷰: 곽휘상 팀장

 

○ 간단히 본인 소개 및 주요경력을 말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연구진흥팀장 곽휘상입니다. 1999년에 인하대 입학처에서 일을 시작하여, 2002년에 산학협력단(당시 연구처)로 부서이동한 후 지금(2019년 12월)까지 계속해서 산학협력단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연구 협약 체결 및 과제 관리 업무를 맡았다가, 2014년부터 교내연구비 지원, 우수논문 포상, 연구활동 통계, 연구감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연구진흥팀장(겸 연구감사팀장)의 직무를 수행했습니다. 2016년에는 연구지원팀장을 맡았다가, 2019년 9월에 부서가 이동되어 다시 연구진흥팀장 겸 연구감사팀장을 맡고 있습니다.

 

○ 국가 R&D제도개선을 위해 어떤 점을 노력하셨나요?

산학협력단에서 오랫동안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연구비관리를 위한 시스템 개선을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그 결과, 2010년부터 지금까지 정부기관과 함께 연구비관리 우수기관 인증 평가위원, 학생인건비 통합관리 점검위원, 연구비관리체계평가 개선 TF팀, 국가연구개발사업 연구비관리의 매뉴얼 제작 업무에 참여하였습니다.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는 학생인건비의 공정한 관리와 연구용 재료 중앙구매 업무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그와 관련된 제도 개선을 위한 자문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국가 R&D제도개선을 위하여 향후 계획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연구자는 연구결과에 책임지고, 연구행정은 연구기관이 책임진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모토에 따라, 연구 지원을 위한 조직의 운영 역량을 강화하고 연구자의 처우개선, 연구비 집행의 투명성 제고, 연구제도의 합리적 운영, 연구자 애로사항 모니터링 등을 위하여 노력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최근 사회적인 이슈가 된 부실학회 참가 문제, 연구에 기여하지 않은 미성년자를 공저자로 표기하는 등의 연구윤리 문제의 예방에 대하여 개선점을 찾고자 합니다.

 

○ 마지막으로, 국가 R&D제도개선 유공 표창 수상소감 부탁드립니다.

2010년부터 정부기관과 함께 학생인건비 통합관리 현장점검을 위해 전국에 있는 대학들을 방문하면서 여러 대학의 훌륭한 연구관리시스템에 대하여 공부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졌는데, 거기에 더하여 이렇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까지 받게 되어 기쁨이 더욱 더 컸습니다. 연구행정 분야에서만 17년 이상을 일하면서 겪었던 수많은 일들이 이제는 큰 자산이 되어 개인적으로도, 우리 대학 산학협력단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에 많은 자부심을 느꼈습니다. 감사합니다.

링크
첨부